Substance 3D

Substance 3D Sampler : 한장의 사진을 타일링 재료로 변환하기

SUGI_ 2024. 4. 25. 09:23

한장 짜리 사진을 가지고 

여러가지 필터조합으로 타일링 머테리얼을 완성하기 

 

사양되고 맥도 아닌데 안된다면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 520 이상으로 하기

 

이 템플릿에는 특정 하드웨어가 필요. 엔비디아 GPU가 장착된 Windows / Linux에서 사용 수 있음

 

타일링 1

 

자연물 → 디테일이 중요!

 

제일 먼저 봐야할 거 Normal → Color 범위

Normal 의 기본 Color 값은 128

 

[Study] 노멀맵은 왜 파랗게 보일까?

1. 참고 영상 https://youtu.be/Y3rn-4Nup-E 영상을 보면 김포프님 설명으로 노멀맵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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쓸 때 좋은 부분 / 넘어가지 않는 것이 좋다

 

멀리서 봤을 때 톤이 균일하면 된다 (대비가 쎄지 않게)

Normal / Height Adjustment 레이어로 조절 가능

 

 

굳이 수정하지 않아도 괜찮다 → 조금 더 조절하고 싶을 때 사용

 

Roughness는 조절해야 함

 

- Scan 1 원본사진

- Base Color : 태양 빛을 반사하는 정도를 알베도(Albedo: 반사율) 컬러값,  순수한 PBR 베이스 컬러 

→ Delighting Intensity 값 조절 (톤이 안 맞을 시에)

 

Tiling 레이어 추가

Edge 조절 - Threshold / Blur / Smoothness

자연물에서는 조절할 일이 많음 Grid Resolution

 

Equalize 레이어 추가

앞에서 조절했다면 넣어도 안넣어도 괜찮

없을 시 색상면에서 자연스럽고

있을 시 품질면에서는 좋다

 

높낮이에 대한 조절도 되지만 칼라도 같이 날라간다 

Radius 값 조절

 

Clone Stamp 레이어 추가

필요한 부분만!


 

Dust 레이어 추가

철판 돌맹이 먼지

Dust 왜 색만 어두워지는 느낌이지?

왜 이런 느낌이 나지 않을까?

 

Gravel 레이어 추가

 

Atlas Scatter 에셋으로 추가 흝뿌리는 기능

 

 


Water

Oxidate

Snow (필터는 잘 사용하지 않음)

에셋 Snow 를 올려서 하는 게 더 이쁘게

 

차이점 찾아보기

뭐가 문제일까?

water에서 차이가 나는 거 같음
Water 수정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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