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stance 3D

[Part1] 모션 디자이너를 위한 Substance 3D Painter

SUGI_ 2024. 5. 15. 19:04

Substance 3D Painter를 사용하여 모션 디자이너를 위한 3D 애니메이션의 세계를 살펴보고

After Effects와의 상호 운용성을 살펴보기

 

Substance 3D의 광범위한 모델 및 재료 라이브러리, Substance 3D Painter로 텍스처를 활용한 다음

Substance 3D Painter에서 직접 After Effects로 보내는 방법

 

1. 시작하기

Substance Painter를 사용하여 After Effects에 사용할 3D 자산의 텍스처를 만드는 방법

 

(1) Assets에서 3D 모델 및 자료를 다운로드

텍스처링 및 FBX 파일을 다운로드 가능

watch

 

(2) Painter 새 파일 열기

 

Template - PBR Metallic Roughness (starter_assets) / PBR Metallic Roughness Alpha-blend 

File - 다운받은 FBX or OBJ 3D 파일 선택 

Document Resolution - 해상도 설정 (추후 수정 가능) 2048

 

3D 모델에 UV가 없는 경우 Painter의 가져오기 설정에서 이를 처리할 수 있음 

더보기

UV - 3D 모델의 평면적인 표현

 

2. UI 개요

(1) 텍스처링 프로세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재질, 브러시, 필터 및 다양한 텍스처가 포함된 라이브러리

 

(2) 3D 뷰 / 2D 뷰

 

(3) 모델과 관련된 재료 목록인 텍스처 세트 목록

 

(4) 모든 텍스처링 작업을 수행하는 레이어 스택 

 

 

3D 텍스처링이란? | Adobe Substance 3D

3D 텍스처링은 3D 개체에 텍스처를 추가하는 프로세스입니다. Adobe Substance 3D를 통해 텍스처를 만들고 3D 개체에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www.adob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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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처링 -  3D 개체에 텍스처를 추가하는 프로세스

 

(5) 브러시를 사용하는지 또는 필터 설정을 조정하는지에 따라 상황에 따 변화하는 속성 패널

 

3. 3D 뷰 탐색

 

회전 - Alt or Option 키를 누른 채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고 드래그 

확대 및 축소 - Alt or Option 키를 누른 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드래그 

이동 - Alt or Option 키를 누른 채 마우스 휠 버튼을 클릭하고 드래그 

 

 

레이어 스택에는 만들 수 있는 레이어 유형이 두 가지 있음

 

4. (1) Paint Layers

칠할 수 있는 레이어 (브러시)

Layer 생성 → 브러시 선택 브러시 설정 

3D 모델에 직접 페인팅을 시작할 수 있음

 

재료 전체에 페인트를 칠할 수 없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

각 재질에는 고유한 전용 레이어 스택이 있음

 

uv 타일 워크플로우를 통해 Texture set에 걸쳐 페인팅 가능

 

5. (2) Fill Layers

채우기 레이어 → 페인팅은 불가

재질의 속성 패널로 이동하여 재질 값을 설정할 수 있음

 

 

6. 조명

 

Enviroment Opacity 조절로 3D 뷰를 둘러 환경을 확인할 수 있음

환경 회전 - Shift 키를 누른 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드래그 → 조명 방향 변경


 

7. Adding Materials 

재질 필터 - Assets에서 다운로드 가능

Painter로 전송

드래그 앤 드롭으로 재질 입히기

 

Fill 속성 - 투영과 같은 것을 설정할 수 있음

Tiling 타일링 옵션 변경

해당 금속 재료가 표면 전체에 걸쳐 반복됨.

몇 가지 추가 재질 속성을 설정할 수 있음.

Metal Type / Metal Roughness 조절

 

8. 레이어 마스킹

지금은 전체적으로 들어갔지만 시계의 특정 부분에 마스크하는 작업 필요

 

Add black mask 추가

마스크는 검은색이므로 투명하다는 의미

 

개체 채우기 도구인 Polygon Fill 클릭 

 

Mesh fill 클릭 - 이를 Mesh로 설정하고 흰색 값으로 채워야 함.

마스크를 흰색 값으로 채워서 이 재질을 적용할 영역을 선택 

 

9. 환경

환경 정렬을 위한 옵션

환경 조명이 내 카메라에 연결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10. 2D 적용

시계 밴드에 2D 텍스처를 적용하고 싶음 

 

Illustrator에서 생성된 시계 패턴

 

텍스처 파일을 가져와 파일 위치에서 드래그 앤 드롭해서 레이어 스택 내부에 바로 배치할 수 있음

마우스를 놓으면 여기에 마스크나 재질 채널 중 하나로 적용할 수 있는 옵션이 표시

→ Base color 선택 

 

3D뷰와 2D UV 를 확인 

변형도구를 사용하여 조절 - 텍스처의 종횡비를 정렬

 

 

11. 벡터 사용

드래그 앤 드롭 / 그래픽 조절 원하는 위치에 배치

해상도 문제 ?

 

SVG 파일은 Outline 같은 설정이 가능 

 

12. 불투명도 작업

채널 추가 가능

Opacity 추가
Opacity가 제어 속성이 생기지만 아무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

 

그래서 우리는 셰이더를 조정하거나 

이 재질이 3D 뷰에서 렌더링되는 방식을 조정하는 것

 

셰이더 창에서 Enable alpha blending 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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