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

Blender 기본 도형을 이용한 모델링 (실린더1)

SUGI_ 2024. 5. 18. 22:47

 

기본 도형 제공 

Layout - Add - Mesh 

 

만들어 볼 모델링 - 드럼통

Cylinder

원을 표현하기 위해 직선의 면을 사용

※ 원의 개수 중요!  

 

모델링에서는 효율적으로 모델링을 할 수 있는 기능들을 가지고 있음

→ 복사 , 붙여 넣기 / 대칭  / 반복 등 

1. y축을 기준으로 대칭 / 2. y축 x축으로 대칭, 완벽한 대칭이기 때문에 복사해서 사용해도 괜찮음 

(1,2) 축을 기준으로만 대칭이 가능

3. 모두가 같은 도형으로 대칭 가능

 

면의 갯수와 연관이 있음 (5 , 6, 8)

4의 배수는 x, y, 그 이상으로 반으로 나누면 같은 도형을 만들 수 있어서

지금처럼 원기둥 모양으로 만들어야 할 때, 반복적인 형태를 활용을 해야 할 때 효율적으로 작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됨.

 

1. 원기둥 만들기

그래서 원기둥을  Base 모델링 같은 경우 

32 → 12각형

Radius 반지름 

 

2. Modeling Mode (Edit Mode)

Ctrl + R  노란색 선

노란색 선 위치에 Edge를 만들어주는 미리보기

 

마우스 휠을 드래그하면 개수가 늘어남

 

마우스 왼쪽 버튼 클릭 → 확정 

이후 위치 잡기 → 클릭하면 그 위치에 고정 

근데 ESC,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면 원점에서 만들어 짐 

 

3. 해당 라인을 기준으로 선을 뽑아낼 것임

연결되어 있는 Edge를 한 번에 선택하는 방법   Alt 키를 누른 상태로 클릭 (루프선택)

중복 선택은 Alt + Shift 

 

이제 Edge를 추가할 예정 - Bevel 기능을 사용 (Edge를 기준으로 선을 만들어 준다) Ctrl + B

Edge가 생성이 되며 면이 하나 더 생성 

마우스 휠 - 엣지 개수 조절 가능 

 

4. 해당 생성한 Edge의 가운데 있는 Edge를 튀어나오게 할 것임

튀어나오게 할 Edge 클릭 → 스케일 조절 S

근데 Z 축으로도 사이즈 조절이 됨

 

하단의 Resize - Z축 1로 변경하면 균등하게 튀어나옴 확인

 

5. 안으로 들어가는 모양

 

(1) 면 선택 - 단축키 3 

(2) Inset 기능  - 단축키 i

오퍼레이션 패널을 사용하여 더 정확한 수치조절이 가능

 

(3) Extrude 기능 - 단축키 E

 

단차 생성

 

16 각형으로 면이 생성이 되었는데 리얼타임엔진에서는 사각형의 형태는 좋은 구조는 아님

16각형으로 되어있어도 임의적으로 삼각형으로 잘라서 계산을 하기 때문에 

우리가 의도하지 않은 면 분할이라던지 그로 인해 이상하게 나올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

사실상 우리가 면을 분할하지 않는 상태로 놔두는 것은 좋은 모델링 방법은 아님.

 

그래서 이 면을 삼각형으로 분할시켜 줄 것임.

피자조각 나누듯이 Edge 생성할 것임 

 

(4) Inset 활용 I

포인트와 엣지들이 살아남아 쓸데없는 면을 만듦

하나의 버텍스(점)로 합쳐줄 것임 → Merge

Mesh - Merge - At Center (많이 쓰임) 단축키 M 

 

6. 뚜껑 생성

Cylinder 추가

Modeling 모드 안에서도 Mesh를 추가할 수 있음

→ 같은 공간 안에 , 오브젝트 공간안에 두 개의 도형을 같이 쓴다 

크기랑 위치 조절

하지만 추가로 해야 할 작업

 

(1) 쓸데없이 생성된 면 지우기 

Wireframe 모드

 

아래쪽 면 클릭 → delete 키 or  x 키 누르면 삭제 가능 

Faces 지울 예정

 

Edge 선택 후 조절

 

(2) Edge 면 생성

앞에서 했던 작업처럼

 

 

디테일하지는 않지만 러프하게 로우폴로 실린더 모델링

이제 여기에 UV 피고. 재질도 입히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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