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과 데스크탑의 환경에서 마치 찰흙을 다듬듯이 스컬핑 도구를 사용하여 3D 콘텐츠를 제작하는 어플리케이션.
어플리케이션
스마트폰, 태블릿, PC 같은 기기 등에서 설치하여 사용하는 응용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설명
1. 메뉴 표시줄 : 파일 불러오고 환경 설정
2. 팔레트 : 가장 많이 사용
3. 뷰포트 : 실질적으로 작업이 이루워지는 곳
4. 색상 피커 : 브러시로 색상을 칠할 수 있는 색상 피커
5. 장면 표시줄 : 축의 대한 방향을 바꾸거나 레이어 설정을 할 수 있고 해상도 조절도 가능
이러한 설정은 우측마우스를 통해 더 쉽게 설정이 가능함.
주요 단축키
https://helpx.adobe.com/substance-3d-modeler/getting-started/desktop-shortcuts-and-controls.html
Desktop shortcuts and controls | Substance 3D Modeler
Modeler > Getting started > Desktop shortcuts and controls
helpx.adobe.com
c : Clay tool
Tab : Quick swap tool (기능 전환)
e : Erase tool (지우개)
w : Warp tool (뒤틀기)
b : Buildup tool
v : Select tool
r : Reset Gizmo orientation (원점으로 돌아가기)
tap r twice to reset gizmo orientation and location (기즈모 방향 및 위치를 재설정하려면 두 번 누르기)
Spacebar : Apply Gizmo brush (오브젝트 만들기)
Hold and move gizmo for continuous application
(길게 끌고 싶을 땐 스페이스바 누르고 쭉 끌기 / 지속적인 적용을 위해 Gizmo를 잡고 이동하기)
Ctrl + g : Group selected
Ctrl + shift + g : Ungroup selected
Ctrl + e : Merge selected
기능 소개
선택 도구 (단축키 V)
적용 된 게 없다면 오브젝트 없음.
찰흙 도구 (단축키 C)
여러개의 Mesh 제공.
Mesh 마다 옵션들이 다르다.
마우스 휠 / Alt + 마우스 우측 : 줌인 줌아웃
Alt + 마우스 휠 : 이동
Alt + 마우스 좌측 : 회전
오브젝트의 Position / Scale (Ctrl 함께 누르면 점들이 더 생겨나서 원하는 축으로 조절 가능 / 오브젝트 크기 조절 Ctrl 잡고도 가능 ) / Rotation (Shift 함께 누르면 스냅 적용 원하는 각도로 딱딱딱!) 설정 가능
원점으로 돌아가기 : R / 완전 초기화 : 원하는 오브젝트 더블 클릭
카메라 오브젝트로 위치 이동 : F
스페이스바를 적용하여 Mesh로 만들기
옵션을 적용하여 모형 변형하기
필릿 : edge 엣지 부분 뾰족한 부분이 부드러워짐.
모따기 : 반으로 나눠짐.
두께 : 가운데 홀이 생겨남.
지우기 도구 (단축키 E)
똑같이 조절을 하여 원하는 부분에 가져갈 수 있음
스페이스 바를 눌러서 적용.
분할 도구
도형이 나눠지게 됨.
자르기 도구
포토샵 Crop 같은 기능
설정한 부분만 남게 됨.
스탬프 툴을 사용하여 만든 오브젝트를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음.
(ex 자동차 바퀴)
내 프로젝트에서는 왜 안뜨지?
뒤틀기 도구 (단축키 W)
누르거나 땡겨서 원하는 모양 만들 수 있다.
단축키 G
설정 위치가 다르고 적용이 되지 않는다.
탄성 도구
뒤틀기 도구와 유사하지만 차이점은 부피를 유지한 채로 적용이 된다.
다듬기 도구 (이전 명칭 부드러운 도구)
날카로운 부분을 부드럽게 처리
레이지와 스테디의 선택으로 적용 방법이 다름.
모드에 따라서도 다름.
스테디 : 가는 길에 서서히 따라옴.
빌드업 도구 (단축키 B)
모드 별 튀어나오는 느낌과 들어가는 느낌
경도
물질의 성질 중 하나이며 크게 두 가지를 뜻 함. 하나는 고체 물질의 굳기이며, 또 하나는 물에 녹아 있는 무기염류의 농도.
주름 도구
(ex 사람의 손 / 뼈)
부풀리기 도구
풍선처럼 부풀리는 도구
페인터 도구
원하는 컬러 선택한 다음 색칠해 주는 기능 (딱히 자주 쓰는 기능은 아님)
병합 도구 (추가된 툴)
※ TIP ※
지우개 툴로 자르는데 지저분하게 잘릴 때.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면 나오는 다양한 옵션들이 있음.
해상도를 높여서 자르게 되면 깔끔하게 잘라짐.
오브젝트를 만들 때
파츠별로 나눠서 만들고 싶으면 레이어를 새로 추가하여 각 파츠를 나눠 주면 됨.
나누게 되면 Painter나 Stager에 갔을 때 각 파츠별로 재질을 나눠서 적용을 할 수 있음
링크 만들기 인스턴스로 복사를 해서 똑같이 효과를 적용할 수 있음. 부모로부터 독립을 하고 싶으면 링크 해제
여러개로 복사해서 사용하고 싶을 때 대칭 / 반복 (이미 만들어 놓은 오브젝를 가지고 사용)
→ 인터페이스는 직접 조작하며 차이점을 알기
모델링 실습 (소화전 만들기)
작업한 곳을 씬 → 그룹핑 된 오브젝트 → 레이어로 지정한 오브젝트
Material 어디에 적용할건지 생각하며 파츠별 모델링하기.
모든 작업이 끝난 후 파일 내보내기 (Ctrl + Shift + E)
FBX
OBJ
STL
USD
USDA/Z
https://www.adobe.com/kr/products/substance3d/discover/3d-files-formats.html
다양한 유형의 3D 파일 포맷 - Adobe
저장되는 3D 모델의 데이터와 정보에 따라 3D 파일 포맷 유형이 달라집니다. 다양한 3D 파일 유형을 자세히 살펴봅니다.
www.adobe.com
해상도를 높여가면서 작업하지 않았지만 해상도가 너무 낮으면 나중에 Painter / Stager 로 가져 갔을 때 우는 부분(찢어지는 듯한) 있을 것임.
추가 작업
모델링 해상도가 낮아서 우는 부분이 생김. 해상도 관련해서 공부해보기
유튜브 비디오 자습서
https://youtu.be/jsurumsFjbQ?si=DCx8DOnb86dQ6k-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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