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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stance 3D

Substance 3D Stager 기초

by SUGI_ 2024. 4. 21.

렌더링 툴 

Marmoset 라인과 비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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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Substance 동작법은 비슷

브러쉬를 하느냐 안하느냐에 따라 → Alt가 들어가냐 안들어가냐 

 

기즈모 단축키 Q / W(위치) / E(회전) / R(크기)

 

엔비디아 RTX 

광선 추적이 들어가야 이쁘게 나옴 (켜져있으면 GPU 렌더 꺼져있으면 CPU 렌더)

IBL 그림자 → 광선추적이 없어도 그나마 그림자가 설정되는 것.

PC 사양이 괜찮다면 광선추적 키고 보는 것을 추천!

 

모델링 / 머티리얼 / 라이트 / 이미지 

 

팔레트처럼 렌더 체크용으로 사용 (재질 테스트) 

 

Plane - 돌 , 흙 같은 재질에서 

displacement 변위값이 필요

변위 설정 켜줌

균일(삼각형당 고정)

균일(전체 표면 예산) → 임의 값을 넣게 되는데 높으면 높을 수록 좋지만 점점 무거워짐 (PC 다운될 수 있음)

변위 설정 전
변위 설정 후

 

셋팅해놓은 Mesh에다 얹어 놓으면 똑같이 적용되어야 하는데 그렇게 안됨 왜?

 

Assets 컬렉션 참고하기

프로젝트 재질창에 넣기

변위 50000 / 재질 - 해상도 2048 / 창문 갯수 색 수정가능 → 실시간 변환으로 확인 

크기 조절하고 반복 조절

* 크기 조절 시 Shift 누르고 움직이면 해당 축만 조절 가능

재질 실제크기로 변환 가능

충돌 처리 가능

 

스타터 에셋 사진을 드래그 앤 드랍

AI가 계산을 해서 땅바닥 찾아주고 카메라의 위치랑 빛들 그림자들 알아서 계산해줌

빛이 없어도 사진만 있으면 된다 

안 맞았을때는 수동으로 살짝만 맞춰주면 된다 / 바닥이 아예 안맞을 거 같으면 카메라 원근 일치 체크 해제

 

그리드 안보이게 Ctrl+' / 보기에서 격자 표시 끄기

 

환경 에셋에서도 다운 가능 / 잠금 해제 후 F키 누르기  

 

★ 빠르게 렌더를 할 수 있는 툴 / 라이트를 손쉽게 배치할 수 있는 편한 툴

 

애니메이션 - 턴테이블 시간이 오래걸린다

 

해상도가 카메라 기준 그래서 높으면 진짜 오래 걸려서 시연시에는 4분의 1로 PNG

PSD 포토샵 작업 유리하게 됨

 

사진 넣고 빛조절하고 Material 넣기

 

 

 

DPI

해상도. 분야별로 정의가 미세하게 다르다. 인쇄물 실제 인쇄물 크기 1인치 당 점이 몇 개 들어가는가를 나타낸다.

namu.wi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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